퀵메뉴열기
퀵메뉴닫기

온라인상담

> 온라인상담 > 자주묻는 질문

목록

  교정치료란?



교정학이란 치과의 한 분야로 치열과 안모의 불균형을 진단, 예방, 치료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치아 교정 치료란 여러가지 장치를 이용하여 치아배열을 가지런히 하고 위 아랫니가 잘 물리게 하며, 치아 주위 조직들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고, 얼굴 전체와 조화를 잘 이루는 입 모양을 만들어 주는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윗니와 아랫니들이 다물리는 관계를 치과에서는 교합 (occlusion) 이라는 용어로 설명합니다. 사람의 치아를 자세히 살펴보면 각각의 치아들은, 그 형태가 단순하지 않고,다소 울퉁불퉁하며, 윗니 아랫니에는 나온 부분과 들어간 부분들이 있어서 그 관계들이 서로 잘 들어맞을 때 기능을 잘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치열은 전 후방으로, 수직적으로, 좌 우 폭에 있어서 잘 맞는 관계들이 존재하여 기능과 심미를 좌우하게 됩니다. 이렇게 물리는 관계들에 대하여는, 정상 교합과 부정 교합을 분류하고, 얼굴 골격 구조에 따라 그 형태를 분류하며, 이상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과의 한 분야가 바로 치과 교정입니다.

 

  어떠한경우에 교정치과의사를 찾아가야 될까요?



바르게 배열되지 않은 치아들은 이상적으로 배열된 치아들과 비교 할 때, 칫솔질이 더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충치나 잇몸병이 생기기가 더 쉬워집니다. 그리고 치아들이 잘 물리지 않으면 음식물을 저작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 발음상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앞니가 지나치게 튀어 나온 경우에는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가벼운 외상에도 치아가 쉽게 손상될 위험도 높아지고, 비뚤어진 치아나 튀어나온 입모양은 외모상의 콤플렉스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치아와 주위 조직의 기능과 건강을 회복하고, 외모를 개선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치아 교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아 보철 치료(인공 치아를 심거나 만드는 것)가 필요한 경우에 이를 위한 준비 교정은 보철 치료가 보다 이상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잇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서도 보조적인 교정 치료가 잇몸 치료를 잘 도와 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 교정을 통해 외모를 개선하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얻을 수 있다면 보다 자신감 있는 사회 생활을 할 수도 있겠죠?

 

  언제 교정치료를 시작해야 할까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모든 경우에 정해진 시기는 없고 어느 시기에나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 다. 치아상태에 따라 적절한 시기는 차이가 있지만 나이 든 사람도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세의 아동도 때로는 나중에 문제점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조기에 교정치료를 받아야 하며 60세인 성인도 삐뚤삐뚤한 치아나 튀어나온 치아를 고치기 위해 교정치료를 받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치료가 빨리되고 불편함도 적은 시기는 9∼15세이므로 이 시기에 교정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장합니다. 교정 최적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6세부터 정기적인 진찰을 받아 개개인에 적합한 교정시기를 문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정치료시 방문횟수는?



교정치료는 치아가 이동하는 생물학적 반응을 이용하는 치료로써 그러한 기간을 고려하 여 대개 4-6주 간격으로 내원하게 됩니다.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것을 기다리면서 공간을 배분하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3-6개월에 한 번 정도 내원하셔도 됩니다. 교정의사는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의 시간을 최대한 고려하여 편리한 시간에 진료약속을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치료약속은 교정의사가 반드시 검사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여야 하는 시기에 하게 됩니다. 따라서 진료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경우 치료기간이 증가되거나 치료의 난이도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부득이한 사정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하실 경우에는 사전에 전화로 약속을 변경 하셔야 합니다.

 

  교정치료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대개 교정치료는 18-30개월쯤 걸립니다.물론 환자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은 매우 다양합니다. 같은 치료기간이 예상되는 경우 치료 약속을 잘 지키고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며 장치를 잘 장착하는 경우 치료기간은 단축될 수 있습니다.

 

  처음진료를 받으면 어떤것을 하나요?



간단한 검사와 몇 가지 질문을 한 후 궁금하신 점에 대해서는 대략적인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치료계획의 수립을 위해 엑스레이를 찍고 치아의 모형을 위한 본을 뜹 니다. 준비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자세한 상담을 하기 위해 상담약속을 하시게 됩니다. 상담약속에서는 교정치료계획과 치료기간을 상세히 말씀드리며, 치료비 또한 상 세히 알려드립니다. 치료비는 치료기간과 난이도, 치료장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교정장치에는 어떤종류가 있나요?



금속으로 된 교정장치, 세라믹 즉 도자기로 된 교정장치, 플라스틱 재질의 교정장치, 설측 교정장치, 투명 교정장치 등이 있으며, 각각의 장치는 기능면에서나 심미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장치가 무엇인지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조기에 교정치료를 받는것이 좋은이유는?



성장, 발육과정 에서는 성인의 경우와 달리 골격적인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으므로 보다 우수한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정성 교정장치를 장착하여야 하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재발의 가능성도 줄어듭니다.또, 감수성이 예민한 성장기 중에 외모에 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다만, 가철성 장치를 주로 사용하므로 환자 및 보호자의 협조가 필요하며 성장완료시까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므로 전체적인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아픈가요?



교정의사에게 치료를 받으면 3-4일 정도는 이가 당기는 느낌이 나며 사람에 따라선 약간 아프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상 생활하는 데는 별 지장이 없으며 3-4일 지나면 아프지 않게 됩니다.
한달 중 3-4일 정도 불편한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